on
Nov 23th Journal Club
Themes: Visual Cue,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CMC)
Presenters: IJ (Inju Lee)
Topic 1: Visual Cue,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CMC) [IJ]
선정 이유: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에서 visual cue의 기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선정하였다.
내용 요약
비언어적 정보가 shared understanding을 촉진시켜 의사소통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흔히들 생각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비언어적 정보가 의미있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시각적 정보가 없지만 텍스트 기반 CMC만의 고유한 특성(익명성, 원하는 모습만 보여줄 수 있음 등)을 통해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의사소통 상대의 사진을 주었을 때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서로 모르는 사람이며,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적을 땐 사진을 준 경우 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이전에 상호작용 경험이 있고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상대의 경우 오히려 사진을 주지 않았을 때 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화상회의(videoconferencing)와 CMC 맥락에서 참여자들이 과제를 수행했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의 지각된 만족도는 화상회의가 더 높지만 실제 과제수행 결과는 화상회의 조건과 CMC 조건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의사소통에서 이는 사람들이 화상회의에서 상대방의 비언어적 정보보단 과제의 중심이 되는 물체에 더 초점을 맞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Face-To-Face(FTF)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modality의 정보를 손쉽게 동시에 처리하며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정보의 modality가 제한된 매체를 통해 의사소통 할 경우엔 FTF만큼 원활하게 의사소통하기는 어려운데, 그럼에도 사람들은 CMC 상황에서 자신의 의도, 감정 등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며, 이 경우 더 많은 시간과 의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한다. 사람들이 더 쉽고 빠르게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선호한다고 가정한다면, 의사소통 형태를 CMC<화상회의<FTF 순으로 선호할 것이다. 하지만 mindful work를 요구하는 의사소통일수록 의사소통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선 CMC가 좀 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보의 modality가 서로 충돌하지 않으며, 정보들이 상호보완적일 때 정보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또한 과제가 아닌 관계가 중심이 되는 의사소통의 경우 privacy, secrecy, deception 등이 중요하게 기능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전달되는 정보가 상대적으로 적은 CMC 의사소통에서 더 촉진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 비언어적 정보들이 어떠한 의사소통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functional framework와 더 나아가 이를 어떻게 CMC에서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단점: 책에서 소개된 실험의 대다수가 과제 중심의 맥락에서 이루어진 의사소통이었다는 점, 또한 기존에 이미 알고 있던 친구들 간의 의사소통보단 서로 처음보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 실험이 대부분이 대부분이었다는 점이 아쉽다.
Walther, J. B. (2011). Visual cue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Sometimes less is more. In A. Kappas & N. C. Krämer (Eds.), Face-to-Face Communication over the Internet: Emotions in a Web of Culture, Language, and Technology Studies in Emotion and Social Interaction (pp. 17-38).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