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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 12th Journal Club
Presenters: HL(Hyunjoo Lee), SO(Serin Oh)
Topic 1: Empathic embarrassment towards non-human agents in virtual environments [HL]
선정 이유
가상현실을 이용한 심리 치료 및 재활이 대두되는 가운데, 사람이 가상현실 속의 에이전트와 얼마나 공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공감적 당혹감’이라는 개념을 활용한 것이 새로워서 선정했다.
내용 요약
네 가지 환경(문 열고 나가기, 사람이 많은 곳을 지나가기, 수업 듣기, 춤추기)에 대해서 각각 당혹감을 느낄 만한 상황(e.g. 문에 부딪히기)과 그렇지 않은 상황(e.g.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통과하기)을 상정해 총 여덟 가지 상황을 만들었다. 이를 사람 형태의 아바타 혹은 로봇 형태의 아바타가 수행하는 총 16개의 시나리오가 만들어졌으며, 참여자들은 무작위 순서로 시나리오를 시청했다. 각 시나리오에 대해 참여자는 자기당혹감과 행위자 당혹감(공감적 당혹감)을 7점 리커트 척도로 보고했으며, 피부전도수준도 측정되었다. 실험 결과 모든 상황에서 참여자는 로봇아바타보다 사람아바타에 대해 더 높은 자기당혹감을 느꼈고, 당혹스러운 상황에서는 로봇아바타와 사람아바타 둘 다 참여자에게 자기당혹감을 유발하였다. 또한, 당혹스러운 상황에서 참여자는 로봇아바타보다 사람아바타에 대해 더 높은 행위자 당혹감을 느꼈지만, 로봇아바타도 참여자에게 행위자 당혹감을 유발했다.
한계점(선택)
로봇아바타가 휴머노이드 로봇이었기 때문에 비인간 형태의 로봇에 비해 시청자에게 더 공감적 당혹감을 야기했을 수 있다. 또한, 가상현실에서 이루어진 시나리오를 실제 현실로 옮기면 참여자가 느끼는 바가 다를 수 있으며, 당혹감과 자부심을 하나의 스케일로 합친 척도에 대해 더 정교한 검증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문화와 성격에 따라 상황에 대해 느끼는 당혹감 혹은 자부심이 달라질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한다.
의의
사람이 로봇에 대해 공감적 당혹감을 느낀다면, 그것은 곧 로봇이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고 자기 성찰, 자기 평가등을 할 수 있는 높은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한다는 뜻이다. 지금까지 공감에 대한 연구가 주로 통증 유발 조건을 통해 이루어졌다면, 이 연구는 더 사회적인 상황에서의 공감을 살펴봄으로써 Human Robot Interaction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문헌
Hapuarachchi, H., Higashihata, K., Sugiura, M., Sato, A., Itakura, S., & Kitazaki, M. (2023). Empathic embarrassment towards non-human agents in virtual environments. Scientific Reports, 13(1), 13914. Cho, E. J., & Chung, B. Y. (2002). Embarrassment; a concept analysi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14(2), 276-286.
Topic 2: “I Hear You, I Feel You”: Encouraging Deep Self-disclosure through a Chatbot [SO]
Work in Progress